본문 바로가기

금융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신청방법

오늘은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에 거주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월세를 지원하는 사업인데요. 자격에 해당된다면 월세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아래에서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신청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신청방법

서울시에 거주하는 청년들의 월세 부담을 덜어주고자 지원하는 월세 지원 제도는 2020년도에 처음으로 시행되었는데요. 생각보다 청년들의 반응이 좋아 신청하는 수가 많았다고 합니다.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제도, 지원 내용, 선정 기준과 선정 인원,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제도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제도

서울시에 거주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사업인 청년 월세 지원 제도는 청년의 주거비 완화와 주거 수준 향상을 위한 서울시의 청년 복지 제도입니다. 서울시는 특히 월세나 전세가 비싸기 때문에 사회초년생이라면 서울에 올라와 월세나 전세를 충당하기가 어려운데요.

특히 지방에서 살다가 서울에 취직을 하여 서울로 올라온 청년이라면 더더욱 해당 제도를 신청하셔서 이용하시면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제도 자체가 주거비로 부담을 겪고 있는 사회초년생들을 위한 제도라서 적극 이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청년 월세 지원 내용

서울시에서는 청년 월세 지원 제도에 선정된 분들에게 월 20만원의 임차료를 지원합니다. 최대 10개월까지 총 200만원을 생애 1회에 한해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만약 월세가 20만원보다 적은 경우에는 해당 월세 금액만 지원받게 됩니다. 20만원 이상인 경우에는 20만원을 다 받는 거고요.

서울시 청년주택에 거주하는 청년이라고 하더라도 대부분 월세가 20만원을 넘기 때문에 청년 월세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선정기준, 자격에만 해당된다면 월세 지원을 신청하셔서 월세를 지원받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청년 월세 지원 자격

청년 월세 지원 자격은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1. 주민등록상 서울시에 거주하는 공고일 기준 만 19~39세 청년 1인 가구

2. 임차보증금 1억원 이하 및 월세 60만원 이하 민간 건물에 거주하는 무주택자

3. 기준중위소득 120%이하인 자(건강보험료 부과액 기준)

세 가지 항목 모두 충족해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기준중위소득 120%이하는 1인 가구 기준 소득이 2,109,000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월 소득이 211만원 이상이면 자격에 해당되지 않고 월급이 210만 9천원 이하이고, 나이 기준과 임차보증금, 월세 및 민간 건물에 거주하는 무주택자이면 자격에 해당됩니다.

청년 월세 지원 선정기준 및 선정인원

선정 기준은 임차보증금과 차량시가표준액을 합한 금액이 낮은 순으로 선발이 이루어집니다. 1순위, 2순위, 3순위로 나누어서 선발을 하는데요. 1순위는 2천만원 이하, 2순위는 5천만원 이하, 3순위는 1억원 이하입니다. 지원자가 선정 인원을 초과한 경우에는 초과된 순위에서 무작위 추첨 선정합니다.

2020년 선정 인원은 5천명이었고, 2021년도에는 2만명을 선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는데요. 2021년도 선발 계획은 향후 예산 확보 등에 따라 선정인원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신청방법

신청 방법은 서울주거포털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되는데요.  '청년월세지원'란에서 온라인 신청 및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신청 시 제출해야 할 서류가 3가지 있습니다.

1. 확정일자가 날인도니 임대차계약서 사본 1부 (고시원, 무보증월세주택은 입실확인서, 영수증 대체 가능)

2. 가족관계증명서(신청인의 부모가 등재된) 1부

3. 본인신용정보조회서 1부

보통의 제출 서류는 3가지이고 고용형태에 따라 준비해야하는 서류가 다를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서울주거포털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신청을 하시면 사업 신청 접수 공모, 소득재산 및 중복수혜 조사, 이의신청 접수 및 심의, 선정결과 및 급여 청구, 급여지급 및 관리 순서로 진행되어 10개월간 20만원의 월세 지원을 받게 됩니다.

2021년 청년 월세 지원 신청기간

2021년 상반기 신청 기간은 3월 3일 수요일부터 12일 금요일까지 신청을 받았습니다. 2020년에는 6월에 신청을 받았던 것에 반해 3월에 신청을 받았는데요.

아무래도 상반기에 신청을 받았으니 하반기에 한 번 더 신청을 받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아직 구체적인 다음 일정에 대해서는 나오지 않았으니 서울주거포털 홈페이지에서 향후 내용에 대해 자세히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추천글

2021.03.28 - [분류 전체보기] - 새마을금고 예금금리 금리비교

2021.03.25 - [분류 전체보기] - 에어비앤비호스트 등록조건 안내

2021.03.29 - [분류 전체보기] - 경매물건 검색 방법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