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자격 신청방법

오늘은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자격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구직활동 중에 있는 청년들을 위해 정부에서 지원금을 지급하는 제도를 이야기합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자격 신청방법

현재 졸업을 하고 나서 구직활동을 하고 있는 청년들이라면 자격을 확인해보고 신청하면 되는데요. 청년구직활동지원금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이란?

청년구직활동 지원금은 만 18~34세 청년들에게 최대 6개월간의 구직활동 비용을 제공하는 정책 사업입니다. 청년들이 취업준비를 하면서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기 위해서인데요.

취업을 하려고 보면 토익 시험을 응시하려는 비용이나 책을 구매하는 비용 등을 벌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는 청년들이 있습니다.

이런 청년들이 취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제도가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6개월간 50만원의 구직활동지원금을 지급하는 제도가 청년구직활동지원금입니다.

대상자에 선정되면 매달 구직활동을 한 내역을 제출해야 하고, 예비교육 참석, 구직활동계획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요즘은 코로나라 따로 예비교육 참석은 하지 않고 온라인으로만 진행합니다.

2019년 기준 총 8만명을 대상으로 1582억원을 지급했다고 하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자격 요건에만 해당되면 신청해서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자격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자격은 만 18~34세에 해당되야 합니다. 학력 조건은 고등학교, 대학교 졸업 후 2년 이내에 있는 청년이여야 합니다.

혹시라도 고등학교나 대학교 졸업을 하고 나서 2년이 지났다면 따로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신청할 수 없으니 2년이 지나기 전에 신청해야 합니다.

취업상태는 미취업자로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취업을 한 상태이면 청년구직활동 지원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반드시 미취업인 상태에서 신청해야 합니다.

가구소득은 기준중위소득 120%이하 가구 조건에 충족하면 됩니다. 4인가구 기준중위소득 120%는 569만원, 3인은 464만원, 2인은 359만원, 1인은 201만원입니다.

가구 소득은 최근 3개월 평균을 계산하여 측정하기 때문에 혹시라도 3개월 이내에 갑자기 큰 돈을 벌었다거나 3개월 평균치가 기준중위소득 120%를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혜택

구직활동지원금은 최대 300만원까지 지급됩니다. 조기 취업시 취업성공금을 받을 수 있어 청년구직활동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 취직하지 않는 청년들이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구직활동 지원금은 월 50만원씩 6개월간 최대 300만원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취업성공금은 취업 후 3개월 근속한 경우 현금 50만원을 지급합니다.

그러나 구직활동지원금을 6개월 모두 받은 경우에는 취업성공금을 따로 지급하지 않습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신청하면 이외에도 여러 혜택이 있습니다.

고용센터 및 자치단체에서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 안내, 지원대상자릉 위한 청년특화 취업특강, 멘토링, 1:1 맞춤형 상담,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은 온라인 청년센터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및 로그인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청년 온라인 센터 : www.youthcenter.go.kr/main.do

청년 온라인 센터 접속 - 청년구직활동지원금 - 지원금 신청을 클릭하면 신청하는 방법이 자세히 나옵니다. 

개인정보 수집동의 - 기본정보 입력 - 졸업정보 입력 - 취업 및 창업정보 입력 - 가구소득 접오 입력 - 정부지원제도 참여정보 입력 - 구직활동 계획서 입력 - 입력정보 최종확인 - 신청서 제출 순으로 진행됩니다.

청년구직활동 지원금을 신청하고 나서 가구 소득 산정을 위해 일정 시간이 필요합니다. 선정되면 카카오톡으로 선정되었다는 카톡이 오게 됩니다.

지원금을 받는 것으로 선정되면 예비교육을 위해 청년 온라인 센터에서 온라인 교육을 수강해야 합니다. 이후 취업계호기서를 작성하고 매달 이행했는지 체크합니다.

취업계획서는 다음 달에 이행했는지 체크하기 때문에 한 달 안에 할 수 있는 내역을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생각없이 작성했다가는 다음 달에 이행하지 못하고 이행하지 못한 취업계획서가 2회 이상이면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지원이 정지됩니다. 

취업계획서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으면 취소가 되기 때문에 해당 사항을 유념하시고 취업계획서를 1회 이행하지 못한 경우에는 경고로 끝납니다.

1회 정도는 경고를 받아도 되니 1회까지는 부담없이 한다고 하셔도 그 다음부터는 제대로 이행해야 지원금이 끊기지 않습니다.

추천글

2021.03.18 - [분류 전체보기] - 카카오뱅크 예금금리 안내

2021.03.18 - [분류 전체보기] - 수협 정기예금금리 적금금리 영업시간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