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법원 경매 중고차 구입방법

오늘은 법원 경매 중고차 구입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법원에서는 빚을 갚지 못하는 사람들의 재산을 압류하여 해당 물건을 경매에 올려 판매 대금을 얻습니다. 이것이 바로 법원 경매인데요. 중고차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

법원 경매 중고차 구입방법

이렇게 저렴하게 중고차를 구입할 수 있는 방법으로 법원에서 나오는 법원 경매 중고차를 많은 분들이 찾고 있어요. 아래에서 법원 경매 중고차 구입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법원 경매 중고차

법원경매 중고차란?

처음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법원에서는 빚을 갚지 못하는 상대를 대상으로 압류를 진행합니다. 그 물건은 부동산이 될 수도 있고 동산이 될 수도 있습니다.

부동산은 보통 토지나 아파트, 주택과 같은 종류를 말하고 동산은 사치품과 더불어 자동차도 압류 대상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법원 경매 물건을 보면 대부분 부동산이나 자동차가 많습니다.

물론 자동차 이외에도 기계류나 지게차와 같은 동산이 나오기도 합니다. 이런 동산이나 부동산은 법원 경매에 나서기 전에 감정을 거쳐 감정가와 비슷한 가격으로 경매에 붙이게 됩니다.

법원 경매 중고차의 장점은 바로 경매에 붙여진 감정가는 합리적인 가격 수준이라는 것이며 사기를 당할 우려가 적다는 것입니다.

법원에서 감정평가사가 미리 감정을 한 가격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수긍할만한 가격이고 이 물건이 경매에서 낙찰되지 않고 유찰되면 10%낮은 가격으로 다음 경매에 나옵니다.

이렇게 유찰이 많은 횟수를 거친 물건의 경우에는 시세보다 상당히 저렴한 가격으로 경매에 입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느정도 물건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분만 사야겠죠?

물건의 상태가 좋지 않거나 상태에 비해 감정가가 너무 높아서 법원 경매에 붙여졌는데도 불구하고 계속 유찰된 것이라고 추정할 수 있으니까요.

그렇기에 자신이 전문 분야라고 한다면 적극적으로 법원 경매에 참여해보는 것이 좋고 모르는 분야라면 전문가와 동행하거나 신중하게 접근 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중고자동차 시세

먼저 경매에 참여하기 전에 중고차를 사려고 마음먹은 분들이라면 우선적으로 중고자동차 시세를 확인하신 후에 법원 경매 중고차를 알아보시는게 좋겠죠.

일반적으로 요즘은 여러 중고차 사이트가 있으니 먼저 참고해보시고 그 다음으로 법원경매에 나오는 차량들의 가격을 살펴보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중고자동차 시세는 중고차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키로수, 옵션, 차종의 대략적인 가격을 파악하신 후 법원 경매에 나오는 중고차의 시세들을 보는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 중고차 시세에 비해 저렴하게 차량이 나왔다고 한다면 해당 차량을 보기 위해서 해당 차량의 경매가 붙여진 법원으로 가서 확인하면 됩니다.

법원 경매에 올라오는 중고차의 경우 대부분 수리를 거치지 않고 올라오는 차량이기 때문에 차량 상태를 신중히 살펴보고 고장난 부분이 없는지도 살펴봐야 합니다.

필수적으로 경매에 참여하기 전에 해당 차량의 상태와 고장 유무등을 잘 살펴보신 후 경매에 입찰하거나 전문가라면 수리할 부위의 가격등을 계산해보셔서 입찰을 하셔야합니다.

법원 경매 중고차 구입방법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법원 경매 중고차 구입방법입니다. 먼저 법원에서 운영하는 법원경매정보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법원경매정보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경매물건을 클릭합니다.

경매 물건 - 자동차 중기검색을 클릭한 다음에 미리 본 중고차가 있다면 상세검색에서 선택하시고 없으시다면 상세검색을 누르지 마시고 검색만 누릅니다.

상세검색에서 특정하지 않으면 여러 중고차들이 나올텐데요. 자동차를 클릭해서 보면 법원, 사건번호, 차종, 감정평가액, 유찰횟수, 연식, 자동차명, 제조사, 변속기, 최저매각가격이 나옵니다.

최저매각가격은 이 차량이 이 가격 위에서는 팔려야한다는 가격으로 유찰이 계속 진행되면 해당 최저매각가격까지 내려갑니다.

이렇게 여러 차량들을 보면서 차종, 연식, 키로수에 따라 어느정도 가격이 형성되는지 파악하신 후에 마음에 드는 차량이 이다면 해당 법원에 가서 방문해서 보는 것입니다.

차량의 상태를 확인했는데 마음에 들어 구입하려고 하신다면 해당 법원 경매 날짜에 법원에 가셔서 경매에 참여하셔야 합니다.

여러 법원들의 물건들이 올라오기 때문에 해당 중고차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법원에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 따라서 집 근처나 가까운 지역 법원만 선택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추천글

2021.03.18 - [분류 전체보기] - 카카오뱅크 예금금리 안내

2021.03.18 - [분류 전체보기] - 수협 정기예금금리 적금금리 영업시간

2021.03.23 - [분류 전체보기] -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자격 신청방법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