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활용 그리고 민원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즈 많은 사람들이 주식에 관심갖기 시작하면서 회사들의 정보에 대해 알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는 하는데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이 제격입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활용 및 민원 신청 방법
금융감독원에서는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 크게 전자공시시스템과 민원 신청입니다. 전자공시시스템으로는 각 회사들의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고 민원 신청은 금융 회사들과 분쟁이 있을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이란?
전자공시시스템은 Dart라는 이름으로 주식 시장에 상장한 상장 법인 등이 공시서류를 인터넷으로 제출하고, 투자자를 비롯한 이용자들이 인터넷으로 해당 정보들을 조회할 수 있도록 정보들을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종합 깅버공시시스템으로 인터넷만 이용할 수 있다면 모든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거이 장점입니다.
전자공시시스템에서는 회사의 재정적인 측면에 대해서 자세히 알 수 있고 신용등급 등 회사의 전반적인 재무정보와 회사 임원진들의 정보들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는 거짓된 정보를 제공하면 불이익을 당하기 때문에 전자공시시스템에 올라온 정보들은 모두 사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활용 방법
전자공시시스템 활용방법은 먼저 DART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DART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위와 같은 홈페이지 화면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오늘의 공시와 많이 본 문서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공시는 새로 기업측에서 제출한 공시로 최신 업데이트 된 자료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많이 본 문서는 사람들이 조회를 많이 한 문서에 대한 정보로 많은 사람들이 관심갖는 회사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회사의 공시를 확인하고 싶으신 분드은 회사명에 조회하고자 하는 회사 이름을 입력하고 아래에 정기공시, 주요사항 보고, 발행 공시, 지분공시, 기타공시, 외부감사관련 등 선택하여 검색을 누릅니다.
전자공시스템 검색
예로 삼성전자를 검색해봤습니다. 기간을 특정하여 회사 이름을 검색하면 해당 기간 안에 기업측에서 제출한 공시 서류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회사에 관심갖는 분들이라면 정기공시를 선택하여 검색하시면 일반적인 재무정보나 신용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간 안에 정기공시를 클릭하면 사업보고서와 분기보고서, 반기보고서에 대한 정기공시 서류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업보고서는 1년에 한 번, 반기 보고서는 1년에 두 번, 분기 보고서는 1년에 4번입니다. 정기 공시 보고서를 확인하면 매출 정보나 이익 상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같은 대기업같은 경우는 지분 공시에 대해서도 예민하게 받아들이는 편인데 지분 공시를 보시면 어느 투자자 혹은 기관, 기업이 지분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고 다른 대기업들도 마찬가지로 지분을 얼마나 나눠 가지고 있는지 공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정기공시 이외에도 감사보고서를 확인해보면 감사보고서에는 경영 기업의 재무제표를 포함하고 있어 기업의 현금흐름이나 채무 상황들을 확인하기에 좋습니다. 전반적인 회사의 경제 상황을 파악하려면 사업보고서에 있는 감사보고서를 선택하여 확인하시면 됩니다.
금융감독원 민원신청
금융 회사들을 이용하다보면 회사와의 분쟁거리가 생길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거대한 금융회사와 분쟁하기에 부담이 생기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중재자 역할을 하는 곳이 바로 금융감독원입니다. 금융감독원은 소비자와 금융회사간의 분쟁을 조정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금융기관을 이용하다가 억울한 일이 생기면 해당 피해를 호소하기 위해 금융감독원 민원신청을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민원신청을 하기 위해 먼저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홈페이지 화면에 바로 보이는 민원 신청을 클릭합니다.
유사사례 검토
민원신청을 클릭하면 소비자와 금융회사간의 분쟁조정 또는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 대한 민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금융민원 신청하기를 누르면 유사사례 검토 화면이 나옵니다. 신청 전에 내 사례와 비슷한 사례를 참고하여 그 전에는 어떻게 상황이 해결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유사사례 검토 화면에서 자신의 상황과 최대한 유사한 사례를 찾아서 민원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유사사례 검토에서 최대한 비슷한 사례를 찾아 신청해야 해결되는 시간도 짧아집니다. 그렇기에 민원 신청도 중요하지만 유사사례를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민원 신청
유사사례를 파악했다면 다음으로는 민원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민원신청은 크게 어렵지 않고 개인 정보 입력과 유사사례 입력을 하시면 따로 크게 신경쓰셔야 할 부분은 없습니다. 혹시라도 해당 사례에 대해 상담받고 싶으신 분들은 인터넷 상담이나 방문 상담, 전화 상담을 통해 상담을 먼저 받고 민원신청을 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민원신청을 하고 나면 최대 2개월 짧게는 2~3주안에 해결 처리가 됩니다. 물론 금융감독원이 중재자 역할을 자처하기 전에 미리 금융기관에서 연락이 와서 협의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 사례를 확인해서 어떻게 대처할 지 고민하신 후 기다리시는게 좋겠습니다.
추천글
2021.04.01 - [분류 전체보기] - 기부금 소득공제 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