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2021년 자동차세 계산기

자동차는 소유하면 세금으로 생각보다 많이 내야하는데요. 배기량과 차량 연식에 따라 자동차세를 내는 비용이 달라집니다. 차량 구매전 2021년 자동차세 계산기를 통해 계산해보겠습니다. 아래를 참고하세요.

 

 

자동차를 구입하기 전에 배기량이 더 큰 자동차를 구매하거나 자동차를 새로 구매하는 분들도 차량 비용 뿐만 아니라 자동차세도 고려해봐야 합니다.

 

자동차 비용이 4천만원이 넘어가면 해당 자동차는 생계용이 아닌 사치재로 구분되기 때문에 세금도 더 늘어납니다. 마찬가지로 배기량이 높아질수록 세금도 많이 내야합니다.

 

2021년 자동차세 계산기

자동차세는 지방세이며 보통세입니다. 특별시세, 광역시세, 시 군세입니다. 이 말은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서 거둬가는 세금이라는 말입니다.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부과되는 세금으로 승용차, 승합자동차, 화물자동차, 특수 자동차, 삼륜 이하 소형 자동차 등의 배기량 및 용도(영업 비영업)에 따라 표준 세율에 정하여집니다.

 

자동차 세금표

영업용 비영업용
배기량 cc cc당 세액 배기량cc  cc당 세액
1000cc이하 18원 1000cc이하 80원
1600cc이하 18원 1600cc이하 140원
2000cc이하 19원 1600cc초과 200원
2500cc이하 19원    
2500cc이하 24원    

영업용과 비영업용을 구분하여 배기량 cc당 세액을 살펴보면 영업용과 비영업용의 세금 차이가 큽니다. 1000cc이하에서는 5배정도 차이가 나지만 1600cc이하에서는 거의 8배 이상, 2000cc이하에서는 10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영업용의 경우 자동차를 소유하면서도 세금 절세 효과를 크게 봅니다. 따라서 영업용으로 차량을 구매하는 경우라면 차량 유지에서 세금 혜택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세금을 절세하기 위해서 영업용으로 구매할 수 있는 경우라면 배기량이 높은 차량을 구매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도 자동차세를 감안하여 선택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세금표를 비교해보면 영업용이나 산업에서 사용되는 자동차들은 세금이 저렴한 편입니다. 화물차의 경우도 45000원 이하이고, 특수차의 경우도 36000원 정도입니다.

 

이렇게 생계용도로 자동차를 구매하는 경우라면 정부에서 자동차세로 혜택을 줘서 자동차를 소유함에 크게 부담이 없습니다. 세금이 훨씬 덜하기 때문입니다.

 

연도별 자동차세 경감률

비영업 승용차는 최초 등록하고 3년 이상이 되는 때부터 1년당 5%씩 경감됩니다. 그 상한선이 50%까지 정해지며 10년이 되는 때 50%에 도달합니다.

 

따라서 차량을 새로 구매하고 1년씩 자동차세금이 일정하지만 5%씩 줄어들면서 자동차세가 경감됩니다. 이에 따라 10년이 되면 최대 자동차세 경감률에 도달합니다.

자동차세 경감률

이런 경우를 보면 노후 경유차를 제외하고는 연식이 오래될수록 자동차세를 적게낼 수 있어 이왕이면 자동차세 측면에서는 오래 보유하고 있을수록 경감률이 높습니다.

 

자동차세금 계산기

 

자동차세 계산기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곳인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위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지방세 정보 - 지방세 미리계산해보기를 클릭합니다. 

 

위택스 지방세 미리 계산해보기를 클릭하면 자동차세(소유)가 있습니다. 자동차세 이외에도 취득세, 등록면허세, 지방소득세,주민세 등 계산기를 이용해보시면 됩니다.

지방세 미리계산해보기자동차세 계산기

자동차세를 클릭하면 차종 구분과 차량 용도를 선택하여 세액 미리 계산하기를 누르면 대략적인 자동차세가 나옵니다. 어디까지나 2021년 자동차세 계산기를 이용하여 계산해보는 것이기에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를 정확하게 조회하기 위해서는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자동차세 조회를 하시면 됩니다. 

 

자동차세 조회

자동차세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위택스 홈페이지 화면에서 지방세 바로가기 - 자동차세를 클릭합니다. 자동차세를 클릭하면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로그인을 하고 나면 내 자동차세 조회가 가능합니다. 로그인은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하면 됩니다. 혹시라도 공동인증서가 없는 분들은 공동인증서 발급을 하시면 됩니다.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을 하면 자동차세를 다시 클릭하여 내 자동차세 조회를 하시면 됩니다. 금액이 나오는데, 해당 금액은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활용하시면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위택스 자동차세자동차세

자동차세는 1년에 한 번씩 납부하기 때문에 1월에 1년치를 전부 납부하면 자동차세의 10%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1년에 한 번만 가능하므로 1월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이외에도 3월, 6월, 9월로 구분되어 있어 각 분기별로 2번에 나눠 계산하면 5%할인을 받기도 합니다. 가장 좋은 건 1월에 계산하여 10%를 할인받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세금을 할인받을 수 있다면 그만큼 좋은 조건이 없습니다. 만약 1월에 연납 신청하여 계산했는데 차량을 팔았다고 해도 나중에 환급받기 때문에 1월에 연납신청하는게 가장 유리합니다.

 

추천글

 

2021년 근로소득세 자동계산기

월급을 받으면 바로 확인하는 것이 근로소득세를 제외한 금액입니다. 생각보다 근로소득세가 많이 나오는데요. 근로소득세 자동계산기는 아래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근로소득세 중 갑근세는

yesguru.tistory.com

 

 

2021년 재산세 납부 기준일

이번에 부동산 가격이 크게 올랐습니다. 이에 따라 부동산이 오른 것은 좋지만 한편으로는 부동산과 같은 재산에 부과되는 세금이 부담되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어떤 분들은 이자와 더불어

yesguru.tistory.com

 


loading